티스토리 뷰

건강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2편 : 과일

굿인포메이션 2023. 4. 27. 23:05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을 알고 계신가요? 과일은 우리가 쉽게 접하는 식품이지만 알고 먹으면 더 건강한 식생활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떤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과일은 껍질까지 먹어라

 모든 과일의 씨 속에는 필수 영양소는 물론이고 각종 비타민, 미네랄이 골고루 들어있어, 그리고 생명체가 번식하는 데 필요한 생명 물질이 들어있는 씨와 영양분이 풍부하게 함유된 껍질을 먹는 것이 곧 병을 고치는 약을 먹는 것과 같다.

 

실제로 과일의 씨는 대부분 의약품으로 지정되어 있는데, 특히 주목해야 하는 살구씨, 복숭아씨, 자두 씨, 매실 씨, 사과 씨 속에 들어있는 아미그다린이라고 하는 물질은 항암효과, 조혈효과, 혈압 조정 효과, 진통 효과, 살균 효과가 있기 때문이다.

 

또한, 과일의 씨가 자연 치유력을 높이는 데 있어서 큰 역할을 하는 이유로는 판가민산이라고 하는 영양성분이 씨 속에 들어있는데 일명 '즉효의 산소'라고 불리는 일종의 비타민으로 아미그다린과 함께 항암제로 각광받아 마땅한 필수성분이다.

 

 

 

 

과일은 역시 여름철에는 수분이 많은 과일, 겨울철에는 수분이 적게 들어있는 과일로 제철에 맞는 과일을 먹어야 하고, 그것도 자기가 태어나 사는 곳에서 나오는 과일을 먹는 것이 제일 좋다.
 

수입 과일의 종류가 무엇이든, 그리고 그 과일 속에 들어있는 성분이 무엇이건 간에 자기 나라에서 나오는 과일이 제일 잘 맞는 과일이라고 믿으면 틀림이 없다. 그리고 과일은 제철에 먹어야 한다. 대량 생산을 위하여 촉성 재배의 진실을 모르는 소비자로는 과일 또한 화학물질의 오염에서 벗어날 수 없는 현실을 직시해야 한다.

 

한마디로 수입 과일은 온통 화학물질에 오염된 것이라고 믿으면 된다. 비록 먹을 것이 별로 없고 맛이 시고 떫다 하더라도 자연에서 자란 과일은 진짜이기 때문에 자연 치유력을 높여 준다. 과일을 먹을 때 항상 씨까지 먹는 습관을 길러두는 것이 만성병을 예방하는 길이 될 것이며 자연치유를 가능하게 할 것이다.

 

 

 

 

과일은 보통 80% 이상 수분으로 구성돼 있으며 이 수분은 과일에 들어있는 풍성한 영양소를 포함하고 있다. 그래서 과일의 영양성분은 곡류나 육류 같은 다른 식물에 비해 인체에 가장 빠르게 흡수하는 생명력 있는 과일을 껍질까지 먹어야 할 것이다.

 

종류에 따라 그 함량은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햇볕을 많이 받고 자란 과일, 노란빛의 과일일수록 함량이 높다. 중요한 것은 과일의 성질은 알칼리성이 강해 일반적인 식단만으로 산성화 되기 쉬운 현대인들의 체액 pH를 적정하게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는 점이다.

 

우리나라의 가장 대표적인 과일 중 특히 영양이 가장 풍성한 사과, 배, 복숭아 등은 수분이 가장 많은 과일로 이는 껍질까지 먹어야 한다.

 

특히 사과를 하루에 한 개씩 먹으면 의사를 만날 일이 없게 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종합영양제인 비타민C와 나트륨, 칼슘 등 무기질이 풍부하여 고혈압을 예방하고 치료하며, 타닌산과 펙틴이 풍부하여 장의 소화를 돕기 때문에 위장장애를 해소하는 한편 비만을 예방해 준다.

 

 

 

 

또한, 철분흡수를 돕고 긴장을 풀어주는 진정작용과 불면 해소, 빈혈, 두통에 효과가 있으며 구연산 주석산 등은 피로물질 제거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감은 향약구급방, 민방의 구전을 통해 고혈압, 중풍, 이질, 설사, 대장염, 구토, 야뇨증 등에 효과가 있다고 설명돼 있는데, 비타민C가 사과보다 10배가량 많을 정도로 풍부하여 악성 빈혈에 아주 좋다.

 

비타민A도 다량 함유돼 있어 비타민제로는 여러 과일 중에 으뜸이다. 비타민A의 원료인 베타-카로틴은 비타민C와 함께 몸의 저항력을 높여 주기 때문에 푸른 감잎을 따두었다가 차로 만들어 마시면 겨울 동안 감기 예방에도 좋은 효과가 있다.

 

특히 곶감을 만들면 표면에 하얗게 끼는 가루가 생기는데, 한방에서는 가래와 기침, 만성기관지염과 폐열을 낮추는 약재로 사용한다. 배는 고기를 요리할 때 소화를 돕기 위해 무와 함께 사용되기도 하는 가장 오래된 한국 전통 과일 중 하나다.

 

강한 알칼리 식품으로, 사과산 주석산 시트르산 등의 유기산과 비타민C가 들어있어, 다른 과일과 달리 비타민B의 유효량이 특징이다. 기관지 천식 등에 효과가 있어 꿀에 재어두고 먹기도 하고 배변과 이뇨작용을 도우며 가래와 기침을 멎게 한다. 배의 해독작용은 특히 숙취 해소에 더욱 효과를 발휘한다.

 

색상에 따른 효능 효과

흰색 과일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검은색 과일 및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노란색 과일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노란색 과일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녹색 과일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붉은색 과일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보라색 과일 채소 효능 효과 총정리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식품 1편 : 우유, 무정란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식품 2편 : 백설탕, 탄산음료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식품 3편 : 끓인 물, 맛소금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식품 4편 : 조미료, 가공식품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1편 : 곡류, 채소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2편 : 과일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3편 : 소금, 물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 4편 : 생선

 

성인병 예방에 좋은 식품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1편 : 고혈압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2편 : 노화, 당뇨병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3편 : 비만, 변비, 중풍(뇌졸증)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4편 :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5편 : 피 해독, 신장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6편 : 호흡기 질환

성인병 예방 및 치유법 7편 : 피(혈액), 대상 포진

 

식품별 효능 

다이어트에 좋은 식품 : 귀리, 두부, 유부

필수 건강식품 :

혈액 순환 식품 : 팥, 버섯

비타민 창고 (1) : 밀, 자두

비타민 창고 (2) : 달래, 감귤

비타민 창고 (3) : 시금치, 쑥갓

야뇨증 식품 : 연근, 매실

정력 식품 : 곶감, 미꾸라지, 굴

대장암 예방 식품 : 시래기

강장 식품 : 파(대파)

오메가3 식품 :청어 꽁치

고혈압에 좋은 식품 : 메밀

이뇨작용에 좋은 식품 : 옥수수

신경안정에 좋은 식품 : 녹두

회복기 환자 식품 : 호박

저칼로리 식품 : 감자

항암치료 식품 : 당근

여름철 보양 식품 : 부추


이렇게 건강한 식품의 기본원칙으로 과일에 대해 다루어 보았습니다. 3편에서는 소금과 물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한 식습관 과일
건강한 식습관 과일